게임 기획은 다수결로 정하는 게 좋습니다.

게임 기획을 할 때엔 정답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갑론을박만 하다가 결론을 내리지 못할 때가 잦습니다. 이럴 때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다수결로 투표하는 것입니다.

왜 다수결이 좋을까요? 그 이유는 게임은 대중 지향적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개발팀 내의 다수 인원이 만족하는 기획일수록 시장에서도 다수가 만족할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로, 단순 다수결을 통한 투표가 구성원의 선호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는 ‘콩도르세의 역설‘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후보가 둘일 때엔 단순 다수결 방식이 가장 이상적임이 ‘메이의 정리’에 의해 증명됐다고 합니다. 반면에 후보가 셋 이상일 때엔 완벽한 투표 방식이 없다는 것이 ‘애로의 불가능성 정리’에 의해 증명됐다고 합니다. 단순히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것을 뽑는 방법이 부적절한 상황에선 보르다(Borda) 투표 방식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보르다 투표는 후보에 순위를 매겨 총점으로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게임 기획을 할 때 리더가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건 지양해야 합니다. 대신에 투표를 통해 다수결로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참고: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