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소개할 땐 특징을 꼭 써야 합니다.

전에 여러 게임을 조사했을 때, 한 가지 놀란 게 있습니다. 그건 바로 상당수의 온라인 게임이 게임의 특징을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배경 이야기나 캐릭터 설정 같은 것은 공들여서 소개하면서, 정작 게임의 핵심 재미가 무엇인지 알려 주지 않는다는 것은 정말 어이없는 일입니다. 이건 회사에 이력서를 내는데 키나 몸무게 같은 것만 적어 놓고, 경력 사항을 하나도 적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 상황입니다. 게임을 해 보면서 재미를 찾으라는 의도인지, 아니면 게임에 특징이 없기 때문인지 모르겠습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주위 사람으로부터 재미를 알아내라는 것일까요?

온라인 게임의 홈페이지는 그 게임의 일부입니다.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해서 만들면 좋겠습니다.

Advertisements

2 thoughts on “게임을 소개할 땐 특징을 꼭 써야 합니다.

  1. 게임이 하나의 특징으로 재미를 주기 보다는 가면 갈수록 ‘부페식 요리’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MMORPG 를 기준으로 하자면, 파티/길드/인첸트/공성전/레이드/제작/결혼/탈것/하우징 등등 여러가지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핵심요소 하나로 승부한다’ 이런건 없습니다.

    WoW 를 보면 퀘스트와 레이드로 승부한것 같지만, 사실 퀘스트/레이드를 빼놓고 보더라도, 어느것 하나 부족한게 없습니다. FPS 게임도 총기튜닝/좀비모드/AI섬멸전/카우보이모드 등등 ‘부페식’ 으로 차려야지, 부족하다는 소리가 안나옵니다.

    물론 훌륭한 기획자는 이것저것 부페식으로 늘여놓지 않고도, 핵심에 집중해서 성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기획자는 극소수입니다. 어쩌면 도박이지요.

    • 어떤 게임의 특징은 꼭 어떤 독창적인 요소가 아니더라도 다른 게임과 차별화된 것이면 무엇이나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완성도일 수도 있고, 그래픽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MMORPG처럼 장기간 즐기는 PvE 게임에서는 쉽게 질리지 않도록 하는 다양한 컨텐츠가 필수이지만, 그렇지 않은 게임에서는 다양한 컨텐츠보다는 핵심 컨텐츠를 얼마나 잘 만드는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