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프로파일링에 필요한 기능

게임 개발 시 필요한 프로파일링 기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함수별 누적 실행 시간 측정

가장 많이 필요한 기능입니다. 일반적인 프로파일러를 사용하면 됩니다.

2. 함수별 누적 호출 횟수 측정

함수를 필요 이상으로 많이 호출할 때가 가끔 있는데, 그런 문제는 쉽게 알기 어렵습니다. 그럴 때 꼭 필요한 기능으로, 일반적인 프로파일러를 이용하면 됩니다.

3. 특정 프레임의 함수별 실행 시간 측정

이 기능은 일반적인 프로파일러에선 제공할 수 없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게임 엔진에서 제공되지 않는다면, 게임 개발자가 스스로 구현해야 합니다. 매 프레임마다 함수 실행 시간을 측정하고, 결과를 .csv 파일로 출력해 엑셀에서 열어 볼 수 있게 하면 좋습니다. Unity – Profiler (Pro only)NVIDIA PerfHUD, 또는 UDN – Three – GameplayProfiler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의 세 가지 기능은 게임용 프로파일러에 꼭 필요한 필수 사항에 가깝습니다. 그 외에도 파일 접근 빈도 측정, 메모리 사용량 측정, CPU 코어 별 사용량 측정, 네트워크 대역폭 사용량 측정, 그리고 네트워크 응답 속도 측정 등의 기능이 있으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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