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를 다양한 해상도로 표시하는 방법

게임에서 다양한 해상도에 맞게 UI를 표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 제가 아는 방법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한 가지 해상도에만 맞춰서 UI를 만들고, 그걸 확대축소해서 그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기계마다 해상도의 종횡비가 다르므로, 세로나 가로 중 하나만 기준으로 삼아서 확대축소하는 게 좋습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확대축소 때문에 품질이 약간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UI 위젯들의 상대 위치만 맞추고, 확대 축소는 하지 않는 것입니다. 여러 게임의 HUD가 이런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고해상도에서는 UI의 가독성이 떨어지며 빈 공간이 많아질 수 있고, 저해상도에서는 UI가 지나치게 넓은 면적을 차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방법은 글자나 아이콘을 제외한 UI 배경 영역만 확대축소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어느 정도 일관성 있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도 품질을 떨어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배경만 크기 조정되기 때문에 지나치게 휑해 보일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방법은 각 해상도별로 UI를 따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시간이 많이 필요하므로, 다른 방법으로 해결이 불가능할 때만 시도해야 할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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