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도구의 갱신 필요성을 판단하는 기준

게임 개발을 하다 보면, 외부에서 제작한 도구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컴파일러, 그래픽 소프트웨어, 게임 엔진, 그리고 기타 라이브러리 등입니다. 그런 도구는 새 버전이 계속 나오는데, 과연 새 버전을 계속 적용해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럴 때엔 제일 많은 사람이 사용 중인 버전으로 계속 갱신하는 게 좋습니다.

외부 도구를 지속적으로 갱신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지원을 쉽게 받을 수 있고, 필요한 기능이 이미 구현돼 있을 수 있으며, 최적화나 버그 수정이 더 돼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외부 도구를 갱신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문제가 생길 확률이 적고,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이 좀 더 쉬우며, 손에 익숙하므로 생산성이 높습니다.

위와 같이 어느 방식이 항상 더 낫다고 말할 순 없어서, 프로젝트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제일 다수가 사용하는 버전을 그대로 따라가는 게 장기적으로 봤을 때 편합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엔 유지보수라는 측면이 제일 중요한데, 어떤 버전이 얼마나 지원을 쉽게 받을 수 있고 얼마나 다수의 개발자가 그 일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면, 왜 다수가 사용 중인 버전을 따라가는 게 좋은지 알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