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에서의 파트의 역할

팀은 단 하나의 목표를 향해 움직여야 합니다. 그 목표를 효율적으로 이루기 위해 파트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게임 개발에서 파트라는 것을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려우므로, 파트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편의상 구분한 조직일 뿐입니다.

어떤 팀에선 파트가 팀의 독립된 조직처럼 움직이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목표가 다른 조직이 모여서 하나의 목표를 이룬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동물의 조직도 여러 기관으로 구분돼 있고 각 기관이 스스로 활동하지만, 최종적으로는 두뇌의 지배를 받습니다. 만약 이렇게 두뇌가 제어하지 않는다면, 동물은 단 하나의 복잡한 행동도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게임 개발에서 파트보다는 팀이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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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houghts on “게임 개발에서의 파트의 역할

  1. 인사평가 시스템부터 개선되어야 합니다. 컨텐츠 프로그래머가 작업하기 좋게 UI 리소스를 딱딱 맞춰서 주는 UI 디자이너가 있는데, 프로그래머 입장에서는 정말로 고마운 존재이지만, 그래픽팀장 입장에서 컨텐츠 프로그래머가 일하기 좋다는게 뭔소용일까요?

    개별 파트가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이유는, 인사평가 시스템이 독립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머는 코딩으로 평가하고, 기획자는 기획서로 평가하고, 아티스트는 비주얼로 평가하는 관행이 남아있는한 서로 독립적으로 굴러가는 사태를 막을수 없습니다.

    • 인사 평가도 문제지만, 직업에 대한 생각이 더 문제인 듯합니다. 자신을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또는 기획자로 생각하기보다는 게임 개발자라고 생각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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