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쓰이는 자료는 표보다 공식으로 만들 것

게임엔 방대한 양의 자료가 사용됩니다. 그 자료를 어떻게 입력하는가에 따라 개발 효율이 달라지고, 실수의 양도 차이가 납니다.

많은 기획자는 자료를 손으로 직접 입력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제어권을 완전히 갖고 있으면, 나중에 수정이 쉽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표 방식으로 입력해 둔 자료는 자료의 양이 적을 때엔 문제가 없지만, 자료의 양이 늘어날수록 유지보수하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값을 어떤 공식에 따라 결정되게 하고, 그 공식만 기획자가 바꿀 수 있게 하면 유지 보수하기 상당히 편합니다. 공식만 바꾸면 그 공식과 연관된 모든 자료가 자동으로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공식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적용되므로, 밸런스 문제가 생길 염려도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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