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의 크기와 프로그래밍 실력 향상의 관계

어떤 책에선 작은 프로그램을 여러 개 만들어 보는 것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작은 프로그램을 여러 개 만들어 봐도 실력은 크게 늘지 않습니다. 작은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것은 쉽지만, 큰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것은 상당한 인내심과 설계 관리 능력을 요구합니다.

작은 개집을 백 개 이상 만들어 본다고 해서, 그 사람이 건축에 대해 잘 알게 되진 않습니다. 반면에 30층 이상의 고층 건물 하나를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어 보면 그 사람은 건축에 대해 깨닫게 될 것입니다.

쉬운 일을 반복하는 것은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단 한 번이라도 어려운 일에 도전하는 것이 실력 향상의 지름길입니다.

Advertisements

2 thoughts on “프로그램의 크기와 프로그래밍 실력 향상의 관계

  1. 반대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MMORPG 나 대형FPS 게임에서 빠삭한 개발진들이 모바일게임이라고 쉽게 생각하고 덤비다가 호되게 당하는경우가 많습니다. 큰게임이 개발하기 어렵고, 작은게임이 개발하기 쉽다면 지금 모바일개발에 고전하고 있는 수많은 경력10년차 이상 고급인력들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사실 게임규모와는 무관하게 성공한 게임을 만드는건 어려운 주제거리이더군요.

    • 모바일 게임은 크기가 작지만 제한도 많기 때문에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한이 많은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프로그램 크기가 작아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