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서 스크립트 언어의 올바른 활용 방안

요즘 게임 개발자는 스크립트 언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스크립트 언어를 남용하는 때가 적지 않다는 것입니다.

스크립트 언어를 프로그래머만 사용하고 스크립트의 편집이나 디버깅이 까다롭다면, 스크립트 언어 사용의 큰 장점을 살리지 못하는 것입니다. 게임 개발에서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는 최대 장점은 프로그래머가 아닌 사람이 게임 로직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장점을 살리지 못하는 스크립트 사용은 C++ 대신에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일 뿐입니다.

프로그래머만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한다고 해도, 빌드와 게임 로딩에 걸리는 시간을 줄인다거나 코드가 간결해지는 장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낯선 언어, 기능이 부족한 편집기와 디버거, 그리고 C++과의 연동 작업 등을 고려하면, 프로그래머만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에픽 게임즈에서도 위와 같은 문제를 인식했는지, 언리얼 4 엔진에서는 언리얼 스크립트를 없애고 C++과 블루프린트만 사용한다고 합니다. 블루프린트도 스크립트 도구지만, 소스 코드 형식의 기존 스크립트와는 차원이 다른 비쥬얼 스크립팅 시스템입니다.

텍스트 데이터 표현을 스크립트 언어로 하는 것도 스크립트 남용의 좋은 예입니다. 스크립트 언어는 로직을 제어하는 데에만 써야 합니다. 텍스트 데이터 표현엔 XML, JSON, YAML, CSV, 텍스트 파일, 또는 엑셀 파일 등의 좋은 형식이 많이 있습니다.

스크립트 언어는 분명히 장점을 갖고 있지만, 단점이 더 많은 일에도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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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houghts on “게임에서 스크립트 언어의 올바른 활용 방안

  1. 기획자가 어찌어찌 스크립트를 코딩하는것까지는 가능하더라도, 디버깅은 프로그래머가 해야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기획자가 스크립트짜고, 프로그래머가 디버깅을 하는 상황이라면, 차라리 프로그래머가 코딩+디버깅 둘다 하는게 나은 형편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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