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개발 시, 텍스쳐에 알파를 되도록 넣지 마세요.

모바일 게임은 제약이 심한 편인데, 텍스쳐도 예외가 아닙니다. DXT 텍스쳐는 알파를 사용하면 용량이 많이 늘어납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주로 사용하는 ETC1 텍스쳐는 알파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다른 텍스쳐 형식을 써야 하는데, 그러면 용량이 늘어나거나 품질이 떨어집니다. 더 큰 문제는, iOS 플랫폼에서 주로 사용하는 PVRTC 텍스쳐에 알파를 추가하면 RGB의 품질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알파만 있는 텍스쳐를 따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할 때엔 알파만 사용하는 텍스쳐의 크기를 좀 작게 해도 됩니다.

참고: 유니티 아시아 부트캠프 국내/해외강연자 강연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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