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밸런스는 최소한만 수정할 것

게임 밸런스를 수정할 때 실수하기 쉬운 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밸런스를 조금만 수정해도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클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많은 기획자가 자신의 직관을 믿고 밸런스를 한 번에 목표 값까지 변경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플레이해 보면 밸런스 조정이 지나쳐서, 또 다른 부분에서 밸런스를 붕괴시킬 때가 잦습니다. 게임에선 어떤 값을 바꾸면, 그것과 연관된 모든 것의 상대적인 값 또한 바뀌는 셈입니다. 어떤 값 하나를 수정했을 때, 그게 이렇게 보이지 않는 연관 관계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밸런스 수정은 최소한으로 주의 깊게 해야 합니다.

밸런싱은 어디까지나 전체적으로 상대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이며, 부분만 보아서는 안 됩니다. 밸런스를 한 번에 맞춘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최소한으로 수정하고 피드백을 얻어서 이상적인 값으로 조금씩 바꾸는 게 안전합니다.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밸런스 조정에도 점진적이고 반복적인 접근 방법을 취해야 합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