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엔 모든 팀원이 참여해야 합니다.

저는 게임 디자이너만이 기획하고, 다른 분야의 사람들은 단지 그 구현만 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 때문입니다. 하나는 게임 디자이너의 좁은 생각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모두가 주인 의식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업용 게임은 대중을 위한 엔터테인먼트입니다. 거꾸로 말하자면, 소수 매니어를 위한 상업용 게임은 큰 의미가 없다는 말입니다. 소수 매니어를 위한 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직업으로써 게임을 만들 것이 아니라 취미로 만들어야 합니다. 대중의 기호를 정확히 게임에 반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대중을 게임 제작에 참여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대중의 역할을 다른 분야의 사람이 할 수 있습니다. 즉 게임 디자이너가 놓치는 것을 다른 분야의 사람이 발견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게임 제작에서 주인 의식을 갖게 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현대의 게임 제작은 지나치게 분업화돼 있어서, 각자의 역할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반면에 예전 게임은 모든 개발자가 게임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런 게임이 지금의 게임보다 오히려 재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인 의식을 갖고 작업을 하게 되면 일이 즐겁고, 즐겁게 일하는 사람이 만든 게임은 재미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게임 디자이너의 역할은 게임 디자인을 전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개발자의 의견을 종합해서 게임의 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이어야 합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개발팀의 리더 구실을 해야 하며, 리더의 역할이란 일을 도맡아 하는 게 아니라 방향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