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시 커뮤니티를 목표로 삼지 말 것

많은 개발사가 커뮤니티를 목표로 게임을 만드는데, 그런 게임은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왜일까요? 의아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게임에서 커뮤니티를 기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게임은 커뮤니티에 적합한 매체가 아닙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의사 소통에 적합한 도구가 아닙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통신 수단을 살펴 보면 공통적인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가볍다’는 것입니다. 전화, 문자 메시지, 메신저, 싸이월드, 페이스북, 그리고 트위터 등을 보면 그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도구들은 공간상의 제약이 거의 없으며, 사용이 간편하고, 다른 일을 하면서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어떤 사람과 잠깐 얘기하고 싶은데, 10초 이상 걸리는 로딩을 참고 로딩 도중에 부장님이 지나갈지도 모르는 급박한 상황에서 게임을 띄운다는 것은 상당한 부담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게임은 게임이라는 것이 너무 티가 나기 때문에, 업무를 하는 척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렇듯, 사람들은 굳이 게임을 통해서 의사 소통을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의사 소통은 어디까지나 게임을 위해 필요할 때에만 이뤄질 뿐입니다. 이미 게임 안에 들어와 있는데, 게임 내의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해야 할 경우엔 다른 도구를 사용하는 게 더 번거롭기 때문에 게임의 채팅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게임에서 가장 기대하는 것은 재미입니다. 특히, 다른 것에서 경험하기 힘든 재미를 원하는 것입니다. 게임만이 갖는 차별화된 재미는 플레이어와 가상 세계의 상호 작용입니다. 게임을 좀 더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 사람들은 스스로 의사 소통을 하고 커뮤니티에 가입하는 것뿐이며, 커뮤니티가 목적이었던 게 아닙니다.

진짜 커뮤니티 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하루 종일 게임에서 빠져나오지 못할 정도로 중독성이 강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게임에 빠진 폐인은 게임 안에서 모든 일을 해결하려고 할 것이며, 자연히 그 안에서 의사 소통도 하고 커뮤니티도 형성될 것입니다. 그 정도로 중독성이 강하지 않은 커뮤니티 게임은 커뮤니티도, 재미도 없는 게임이 되고 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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