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에게 필요한 것은 기술보다 안목

주변을 살펴 보면, 뛰어난 기술을 갖춘 리더가 많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뛰어난 리더라고 해도, 궁극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안목을 갖고 있지 않은 리더는 진정한 리더의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리더로서의 소양이 부족하므로, 리더보다는 팀원으로서 적합한 사람입니다.

전에 <마이크로소프트의 비밀>이라는 책을 읽다가 보았는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제품의 상업적 측면까지 이해하는 개발자를 뽑는다고 합니다. 왜 그런가 하면, 같은 기술력을 갖춘 사람일지라도 그런 사람이 훨씬 성과가 좋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세계 최고가 된 데에는 그런 인재 채용 전략도 한 몫 했을 것입니다.

게임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지, 프로그래밍 경진 대회나 아트 공모전 준비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게임 개발의 목표는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고, 프로그래밍이나 아트 작업 등은 그것을 이루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프로그래밍이나 아트의 세부적인 기술이나 방법에 집착하는 것은 더 중요한 것을 놓치게 만들고, 정작 만들어진 게임은 하나도 재미 없는 게임이 되고 맙니다.

사용자는 어떤 게임이 어떤 기술을 써서 만들었는지에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어떤 최신 기술이 쓰였는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얼만큼 사용자가 재미를 느낄 만한 요소들을 잘 준비해 놓았는가가 중요한 것입니다. 지금 국내에서 흥행에 성공하고 있는 게임들은 분명히 기술적으로 훌륭한 게임이고, 기술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다양한 컨텐츠를 넣을 수 없는 것도 사실이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엔 기술보다 컨텐츠에 상당히 많은 공을 들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팀의 리더는 비즈니스와 무관한 것의 유혹에 빠지려는 팀원들을 이끌어서, 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표를 향해 움직이도록 해야 합니다. 그것이 리더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