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에서의 민주주의와 독재주의

정치뿐만 아니라, 기획에도 민주주의와 독재주의가 있습니다. 저는 둘 다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획을 민주주의로 하면, 매니악한 제품이 되는 일을 방지하기 쉽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모일 수도 있고, 실수를 줄일 수 있으며, 모두가 어느 정도 주인 의식을 갖고 일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기획을 독재주의로 하면, 참신한 제품을 만들 수 있고, 의사 결정이 빠르고, 통일성을 유지하기 쉬우며, 독재자는 강한 주인 의식을 갖게 됩니다.

최근 들어 생각하는 것은 이렇게 두 방식 다 장점이 있으므로, 두 방식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두 방식을 혼합하기보다는 민주주의와 독재주의를 번갈아 가며 사용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참고로, 아래 인용한 부분은 김민규 대표 “드래곤플라이트 대박 카톡 때문”의 일부인데, 인터뷰를 보니 넥스트플로어의 기획 방식은 연임이 불가능한 독재주의인 듯합니다. 그 방식은 독재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는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는 ‘넥스트플로어는 직원들이 돌아가면서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총괄해서 만드는 것이 원칙’이라며 ‘기존의 기준으로 설명되거나 인기가 있을 것이라고 여겨지는 게임보다는 우리가 재미있다고 생각한 게임을 이용자들도 즐길 것이라고 생각하며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드래곤플라이트는 김석현 아트 디렉터(AD)의 아이디어로 제작됐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