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시장의 상황

시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개발을 잘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그런데 많은 개발자가 모바일 앱 시장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아래의 챠트를 보면 좀 우울합니다. 챠트에서 보이듯이, 모바일 앱의 매출액은 다운로드 당 0.2 달러에 불과합니다. 실제 상황에 대입해 보면, 좀 더 와닿습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 10명이 한 애플리케이션을 1년 동안 만들고, 개발자 1명 당 연간 7천 만원이 투자되며, 원/달러 환율을 1100원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개발자들이 본전을 뽑으려면 318만 다운로드가 이뤄져야 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다운로드 수가 늘어나면 다운로드 당 매출액도 늘어난다는 점, 광고 매출액이 포함되지 않은 점, 그리고 제품마다 차이가 크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모바일 앱 개발로 이익을 내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출처: Average revenue per download dips to $0.20 in iTunes App Store — Asymco

아래의 표는 앱 스토어 시장에서 편중이 얼마나 심한지 잘 보여 줍니다. Electronic Arts는 969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배급했지만, 단 두 개만 배급한 Supercell보다도 매출액이 적습니다. 그리고 상위 10개 배급사 중 9개 배급사가 게임을 만드는 것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앱 스토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잘 팔리는 카테고리에서 대박을 만들어야 하며, 매출액이 적은 카테고리의 제품을 만들거나 중박을 여러 개 만드는 것은 투자 대비 이익이 낫습니다.

481_0
출처: App Annie Index: There’s Something About LINE | App Store Insights

그리고 아래의 챠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구글 플레이의 시장 규모는 앱 스토어에 비해 아직 많이 작습니다. 따라서, 구글 플레이보다는 앱 스토어에 집중해야 합니다. 더구나 안드로이드 앱 개발은 기기 단편화 문제가 심각하므로, 투자 대비 이익이 많이 낫습니다.

481_1
출처: App Annie Index November 2012: Japan Overtakes U.S. For Google Play Revenues – App Annie Blog

아래의 챠트도 눈여겨 보면 좋습니다. 이 챠트를 보면, 모바일 앱 시장은 영어와 일본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그 언어를 먼저 지원하고, 그 외의 언어는 상황에 맞춰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출처: iOS v Android: app revenues, downloads and country breakdowns | Technology | guardian.co.uk

개발자는 시장을 정확히 파악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이익을 내야 합니다.

Advertisements

2 thoughts on “모바일 앱 시장의 상황

  1. PC게임 시장은 더 처참합니다. 올드게임이 장기집권 하는 상황에서, 투자는 고사하고, 게임 다 만들어서 가져가도, 퍼블리싱도 안해주려고 합니다. 그나마 모바일쪽은 투자도 많고, 개발하면 망하더라도 최소한 출시는 할수 있습니다. 실패조차도 할수 없는 PC 보다는 상황이 많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