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자세

예전에 어떤 사람이 쓴 글을 보고 반대로 적었던 것인데, 다듬어서 여기에 옮겨 봅니다.

1. 좋은 말만 하는 사람을 조심해야 합니다.

좋은 말만 해 주는 사람이 옆에 있으면 기분이 좋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에게 오히려 안 좋은 영향만 주게 됩니다. 왜냐하면 현실 감각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잘못을 지적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좋은 말만 해 주는 사람보다 더 필요합니다. 로마 시대의 원로원 의원들은 대중 앞에서 연설할 때 부하 한 명을 뒤에 세워 놓았다고 합니다. 그 사람이 하는 일은, “인간은 죽게 마련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라는 이야기를 일정한 간격으로 주인의 귀에 대고 되풀이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2. 서로를 이해하려면 침묵보다 대화가 필요합니다.

대화를 나누는 도중에 감정이 격해져 서로 불편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 때문에 대화를 두려워해선 안 됩니다. 말을 하지 않고도 내 생각을 상대에게 알리긴 어렵습니다. 내 생각을 알아 줄 거라고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생각이 상대에게 정확히 전달되지 않았다면, 그건 생각을 제대로 전달하지 않은 사람의 잘못입니다. 특히 의사 결정을 해야 할 때, 애매한 표현으로 상대를 헷갈리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인간의 능력은 무한하지 않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뭐든지 하면 된다는 식으로 밀어붙이는 사람을 멀리 해야 합니다. 인간은 신이 아닙니다. 해 보기 전엔 어떤 일도 장담할 수 없으며, 큰 일일수록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