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조이스틱은 좋지 않습니다

많은 모바일 게임이 조이스틱을 터치 스크린에 이식하려고, 가상 조이스틱을 화면 상에 보여 주고는 합니다. 저는 그 선택이 잘못된 것이라고 봅니다. 가상 조이스틱은 단점이 많은 유저 인터페이스입니다.

가상 조이스틱은 조이스틱의 장점을 없애 버립니다. 물리적 입력 장치의 가장 큰 장점은 입력 여부를 시각이나 청각뿐만 아니라 촉각으로도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이스틱은 이런 물리적 입력 장치의 특성을 잘 살린 입력 장치입니다. 그런데 조이스틱을 가상으로 구현해서 촉각에 의한 인지를 제거해 버리면, 조이스틱의 장점은 사라져 버립니다.

가상 조이스틱은 터치 스크린의 장점도 없애 버립니다. 터치 스크린의 가장 큰 장점은 출력된 화면 위에 바로 입력함으로써 직관적인 입력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가상 조이스틱은 입력과 출력의 공간을 분리시킴으로써 터치 스크린의 장점을 없애 버립니다.

가상 조이스틱은 아날로그에 가까운 입력을 디지털화하는데 그 변환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손가락의 미묘한 아날로그적인 움직임을 구분이 확실한 디지털화된 입력으로 변환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뜻대로 움직이지 않는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가상 조이스틱은 화면도 좁게 만듭니다. 왜냐하면 입력 공간이 화면 상의 일정 부분을 항상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플레이어가 가상 조이스틱을 입력 도중에 볼 일은 거의 없으므로, 사실상 가상 조이스틱의 화면 영역은 항상 버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상 조이스틱의 또 다른 문제점은 주된 입력이 탭이 아니라 드래그라는 것입니다. 마우스에서도 그렇듯이, 터치 스크린에서의 드래그는 쉬운 조작이 아닙니다. 이렇게 어려운 조작을 사용자에게 강요하는 유저 인터페이스는 좋지 않습니다.

가상 조이스틱을 사용하려는 게임 개발자가 있다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게 좋습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