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에서 버젼 컨트롤 시스템을 사용할 때, 씬이나 프리팹이 잘못되는 문제

유니티를 퍼포스(Perforce)서브버젼(Subversion)과 같은 외부 버젼 컨트롤 시스템과 함께 사용하다 보면 프리팹이나 씬의 속성 값이 잘못되는 문제가 가끔 발생합니다. 확실하진 않지만, 그 문제를 예방하는 방법은 외부 버젼 컨트롤 시스템과 동기화를 할 땐 유니티 편집기를 먼저 종료하는 것입니다.

몇 가지 실험을 해 봤는데, 유니티 편집기를 실행 중인 상태에서 외부 버젼 컨트롤 시스템과 동기화를 하면 프리팹이나 씬이 갱신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유니티 테크놀로지(Unity Technologies) 사에서 제공하는 유니티 전용 버젼 컨트롤 시스템인 애셋 서버(Asset Server)에선 그런 경우가 없는 것 같은데, 확실하진 않습니다.

아래 인용한 내용은 Scene variables not being transferred by version control에 justinlloyd라는 사람이 쓴 댓글 중 일부인데, 이 문제와 관련해서 참고할 만합니다. 그런데, 아래 내용과 달리, 유니티 편집기를 실행 중인 상태에서 커밋했을 때 제대로 커밋되지 않는 경우는 없는 것 같습니다.

Before you sync, shut down Unity, sync, then open it back up. Before you commit, save your project, shut down Unity, commit, restart Unity. That’s the only 100% reliable workflow we have found so far. Otherwise you get weird little quirks here and there which can be especially problematic in a large scene with many objects if one of the updated values did not get saved out correc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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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houghts on “유니티(Unity)에서 버젼 컨트롤 시스템을 사용할 때, 씬이나 프리팹이 잘못되는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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