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 엔진 사용 시 안드로이드 빌드를 설정하는 방법

유니티 엔진 사용 시 안드로이드 빌드를 위한 설정 과정은 Unity – Android SDK SetupUnreal Engine | Getting Started: Developing Android Projects를 참고하면 됩니다. 다음은 그 과정을 한 번 더 정리해 본 것입니다.

  1. Android SDK | Android Developers에서 안드로이드 SDK를 받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곳에서 ADT 번들을 받았더니 설치가 잘 안 돼서, 그곳의 ‘DOWNLOAD FOR OTHER PLATFORMS’의 ‘SDK Tools Only’에서 installer_r21.1-windows.exe를 받았습니다.
  2. 안드로이드 SDK 설치를 합니다. JDK가 깔려 있지 않아 설치가 안 되면 3번 과정을 실행하고, 그렇지 않다면 4번 과정으로 넘어 가면 됩니다.
  3. Java SE Downloads에서 Windows용 JDK 최신 버전을 받아 설치합니다. 64비트 운영체제를 사용 중이더라도, x64용이 아니라 x86용인 JDK가 깔려 있어야 안드로이드 SDK 설치가 될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 JDK 설치 완료 후엔 안드로이드 SDK를 다시 설치합니다.
  4. 설치가 끝나면 안드로이드 SDK 관리자가 실행되는데, 그때 Android platform(API 수준 9 이상), Platform Tools, 그리고 USB drivers를 추가해야 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엔 그냥 ‘Install Packages…’을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SDK 관리자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5. 모바일 기기의 USB 디버깅을 개발자 옵션에서 켭니다. 개발자 옵션이 안드로이드 4.2 이상 버젼에서는 보이지 않는데, Running Your App | Android Developers에서 알 수 있듯이, 설정의 휴대전화 정보의 빌드 번호를 일곱 번 터치하면 된다고 합니다.
  6. 모바일 장치를 컴퓨터와 연결시켜서 잘 인식되는지 확인합니다. 확인하려면 Android SDK가 설치된 디렉토리 밑의 platform-tools 디렉토리에서 ‘adb devices -l’를 실행하고 장치가 잘 표시되는지 보면 됩니다. 만약 장치 이름이 표시되지 않으면 그 모바일 기기용 USB 드라이버를 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그 회사가 삼성이라면 휴대폰/MP3 Player 지원센터 | 고객지원 | SAMSUNG에서 통합 USB 드라이버를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OEM USB Drivers | Android Developers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설치 후에도 표시되지 않는다면 다른 USB 포트에 꽂아야 할 수도 있고, Media Device (MTP) 대신에 Camera (PTP)로 연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표시되지 않으면 ‘adb kill-server’ 명령을 실행한 후 ‘adb start-server’ 명령을 실행해 보거나 모바일 장치를 재시작해 보는 게 좋습니다. 장치는 표시되는데 옆에 unauthorized라고 나오면, 케이블을 뺐다가 다시 끼우고 인증 확인 시 허용을 선택하면 됩니다.
  7. 유니티의 File 메뉴의 Build Settings에서 Android를 선택하고 Build And Run을 실행하면 안드로이드 SDK 경로를 물어 보는데, 설치했던 경로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