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의 중요성

많은 이론가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중시하지만, 저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이든 간에 어셈블리 정도의 저수준만 아니라면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라, 그걸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이니까요.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편리함의 차이는 있습니다. 객체 지향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C 언어를 쓰게 되면 아무래도 힘듭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특정 언어로는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도 상당수의 소프트웨어가 낡은 언어로 작성되고 있지만, 좋은 결과를 충분히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해서 각 프로그래밍 언어의 설계를 배우는 것도 좋지만,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것이 먼저입니다. 우리는 보다 나은 설계를 위해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게 아니라, 보다 나은 프로그래밍을 위해 설계를 배우는 것이니까요. 실무에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을 만큼 익히고, 그 다음에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