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수직 동기화

요즘 게임은 기본적으로 수직 동기화(vertical synchronization)를 사용하지 않는 때가 잦습니다. 그 이유는 요즘 게임은 대체로 프레임 레이트(frame rate)가 낮은 편이라서, 수직 동기화 옵션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수직 동기화는 화면 티어링(screen tearing)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티어링은 화면 출력이 진행 중인데 화면 내용이 바뀌면서 위 아래의 화면이 일치하지 않아 찢어지는 듯한 느낌을 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런데 프레임 레이트가 모니터의 화면 재생 빈도(수직 회귀율)보다 낮으면, 티어링 현상이 잘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게다가 강제로 수직 동기화를 하면, 매 프레임마다 수직 동기화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프레임 레이트가 더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프레임 레이트가 낮은 게임에서는 수직 동기화가 오히려 게임 플레이를 방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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