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 줄이기

Anyone can err, but only the fool persists in his fault. – Marcus Tullius Cicero

프로그래밍에선 단 하나의 실수로도 큰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실수를 줄이는 것은 프로그래밍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일입니다.

실수를 줄이려고 할 때,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실수의 발생을 원천 봉쇄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게 돼 있으므로, 사람의 실수를 엄격한 규칙으로 줄이려고 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규칙을 믿지 말고, 체계를 만들고 도구를 활용해서 실수를 줄여야 합니다. 컴퓨터는 인간보다 실수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할 수 있는 한, 모든 작업을 자동화하세요. 줄어드는 스트레스와 결함이 작업 개선에 필요한 노력을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어떤 실수가 반복해서 발생한다면, 그것을 해결하는 수준에서 그치지 말고 그 실수가 반복되는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데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아까워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증상보다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실수는 부끄러운 일이 아니지만, 실수를 줄이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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