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각형 맵

육각형으로 된 맵(map)은 이동이 셀(cell) 단위로 제한된 턴제 전략 게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왜 육각형이 그런 게임에서 사용되는지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Hex map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를 보면 알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이유는 각 육각형과 그것에 인접한 육각형 간의 거리가 일정하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집니다.

첫째, 방향에 따른 거리 계산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사각형의 맵에서는 대각선 방향의 거리 계산이 까다롭습니다. 왜냐하면 가로 세로 1인 대각선의 거리인 루트 2는 정수가 아닌 무한소수라서 사람이 다루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방향을 고려할 때 대각선을 제외하면 8 방향 대신에 4 방향밖에 활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생기고, 가로 세로 1인 대각선의 거리도 1로 간주하면 게임 상의 거리와 눈에 보이는 거리가 일치하지 않아 비직관적이 되는 단점이 생깁니다.

둘째, 규칙에 일관성이 생기고 명확해지며 단순해집니다. 사각형 맵에서는 대각선 방향이라는 예외가 생기지만, 육각형 맵에서는 그 예외가 없으므로 그 예외를 처리하기 위한 추가 규칙이 필요 없게 됩니다. 규칙이 단순할수록 플레이어는 규칙보다 게임플레이에 집중할 수 있고 재미를 느끼기 쉽습니다. 게임 개발자도 게임의 규칙이 단순할수록 개발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육각형 맵은 위와 같은 장점을 갖지만, 위의 장점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도 육각형 맵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이동이 셀 단위로 제한되지 않거나 셀 단위의 거리 계산이 필요 없거나 대각선 방향이 특별한 역할을 하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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