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제곱 감쇠

역제곱 감쇠(inverse square decay 또는 inverse square falloff)는 물리적 법칙에 충실한 조명 감쇠 유형인데, 식으로 나타내면 표면 밝기 = 1 / (표면과 광원 간의 거리의 제곱)입니다. 평면이 광원에서 두 배 멀어지면 단위 면적당 광자의 양은 1 / 4로 줄어드므로 밝기도 그렇게 줄어드는데, 역제곱 감쇠를 사용하면 그 현상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역제곱 감쇠는 물리적으로 거의 정확한 방식이므로, 장면 안에 광원이 있다면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음 경우엔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 먼 거리의 물체를 비춰야 할 때: 조명의 강도를 많이 높여야 해서 가까운 물체엔 과다 노출이 일어나 버립니다.
  • 태양처럼 아주 멀리 있는 광원을 흉내 내야 할 때: 흉내 내는 광원이 실제 광원만큼 멀리 있다면 감쇠를 적용해야 맞겠지만, 실제로는 광원의 위치를 고려하지 않는 방향성 조명으로 처리하므로 감쇠를 적용하지 않는 게 낫습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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